개인재무컨설팅

본문 바로가기

개인재무컨설팅

개인재무컨설팅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늘 고객과 함께하는
ABC라이프 입니다.

최고의 전문가가 체계적이고 꼼꼼한 재무전략을 제시해 드립니다.

투자설계 부동산설계 보험설계 세금설계 은퇴설계 상속설계


투자설계

투자설계는,
재무목표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자산을 배분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재무설계사가 고객이 원하는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제안서를 작성하면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그 제안서를 실행하게 되는데, 이 실행 단계가 투자설계입니다. 따라서 재무설계의 최종 단계는 투자설계로 이어지며 투자설계가 효과적이며 실현 가능한 설계가 될 때 성공적인 재무목표 달성이 가능합니다.


투자설계 절차




부동산설계

부동산설계
부동산 투자 시 여러가지 물리적, 법적, 경제적 제약조건과
투자목적 달성 가능성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부동산도 채권, 주식 등과 마찬가지로 이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배분의 한 축으로 전체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안에서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 되어야 합니다. 부동산은 투기 대상이 아니라 가장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투자자산 중 하나이며 고객의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투자수단으로 이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투자분석과 부동산 투자에 따른 위험관리 및 투자전략 등 재무설계의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합니다.


부동산설계 절차



부동산투자 목적과 재무목표



부동산관련 세금




보험설계

보험설계는,
고객의 위험성향과 요소를 분석하여 보험의 니즈와 적정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보험상품을 선정하고 모니터링해주는 과정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보험설계란 보험을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고객에게 발생 가능한 위험을 이전하거나 분산시켜서 개인의 자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며 동시에 색다른 형태의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설계의 절차



보험상품 선정 시 점검사항
하나!보장내용을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두울!보장범위의 보장금액을 점검합니다.

세엣!보험회사 선택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네엣!보험료의 적정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세금설계

세금설계는,
미래에 일어날 거래나 사건들에 대하여 합법적으로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적절하고 일관성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처럼 사람은 평생 세금을 떠나서는 살 수 없고, 본인이 죽고 나서도 본인의 상속재산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세금설계는 고객의 재산형성과정 및 운용과정에서 나타날수 있는 세금문제를 효율적으로 설계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세후수익률을 올릴 수 있게 해주고 재무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금문제는 투자, 부동산, 상속, 보험, 은퇴설계 등 모든 분야의 재무설계와 연관되어 있으며, 아무리 완벽한 재무설계안을 수립했다 하더라도 세금 부분이 배제된 채 작성이 되었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세금의 분류



세금설계의 전략

전략 1 비과세제도 등의 활용
현행 소득세법의 원칙이 열거주의 과세방식을 택함으로써 세법에서 과세대상으로 열거하지 않은 것과 비과세항목으로 규정된 것은 과세대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 소액주주 상장주식의 양도차익, 채권의 매매차익, 저축성보험(만기 10년이상)의 보험차익, 장기주택마련 저축이자, 노인, 장애인등의 생계형 저축이자 등.

전략 2 분리과세제도의 활용
세금우대종합저축이자, 투자회사의 배당소득, 만기 10년이상인 장기채권의 이자와 할인액중 분리과세 대상금액을 분리과세 신청한 경우.

전략 3 소득의 분산
소득세는 개인별로 과세하고 또한 소득세율이 초과누진세율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득이 개인별로 분산된다면 조세부담이 줄게 됩니다.

금융소득을 종합과세 할 것인가 분리과세 할 것인가를 구분하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 금액. 1000만원은 개인별로 초과여부를 판단하므로 가족간에 금융소득을 분산하는 경우 조세부담이 줄어듭니다.

또한 소득세는 1년 단위로 종합과세됨으로 소득을 적법하게 기간별로 분산하는 경우에도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략 4 소득공제 등의 활용
종합소득세를 절세하기 위해서는 조세정책적으로 규정된 각종, 종합소득공제항목을 활용해야 합니다.
예), 연금저축계좌 불입액 또는 퇴직연금계좌 불입액에 대한 연금보험료 공제, 기부금공제 등.

전략 5 과세이연제도의 활용
투자상품의 가치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로 인한 가치증가가 현재의 과세대상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을 과세이연 이라고 합니다. 미래의 일정 시점에 자금을 인출하기 전까지는 과세가 이연됩니다. (예, 퇴직연금, 연금저축)

전략 6 소득종류의 전환
주식양도차익은 원칙적으로 양도소득이지만 소액주주가 보유한 상장주식의 양도차익은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며, 과세 시에는 일반적으로 종합소득세율보다 낮은 세율로 과세됩니다.
퇴직연금 등을 일시금으로 지급받는 경우는 퇴직소득,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경우에는 연금소득으로 과세됩니다.




절세 vs. 탈세 vs. 조세회피

절세 세법이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합법적, 합리적으로 세금을 줄이는 행위 (처벌: X), 예), 소득공제, 세액공제 등.

탈세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세금부담을 줄이려는 행위 (처벌: O, 조세범처벌법) 예), 수입금액 누락, 과대계상(실제보다 비용을 부풀려 처리하는 행위) 등.조세회피는 법의 미비점을 이용해 세금을 줄여가는 행위 (처벌: X)

조세회피 조세회피는 법의 미비점을 이용해 세금을 줄여가는 행위 (처벌: X)




은퇴설계

은퇴설계는,
은퇴 이후의 의미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인생전반에 걸친 재무적, 비재무적 사항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최근 들어 은퇴설계는 종합적인 인생설계의 의미로 은퇴 이후의 전반적인 생활과 활동을 위한 영역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고객의 은퇴생활 기간에 필요한 자금계산이나 은퇴 소득원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 추천에 한정되지 않고, 고객의 인생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조언을 통해 의미 있는 인생 후반부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은퇴설계의 목표



은퇴설계의 시 필수연금
1. 공적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4대 공적연금)
2. 퇴직연금: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의한 연금제도
3. 개인연금: 개인 스스로 금융기관에 맡겨 운용하는 연금



상속설계

상속설계는,
고객과 고객의 유족을 위한 재무적 안정을 극대화 하기위하여
부의 이전을 사전에 준비하고 통상의 상속 및 사업승계 대책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상속설계가 필요한 상황
1. 모아놓은 자산이 많은 경우
2. 배우자가 자산관리를 할 수 없거나 원하지 않을 때
3. 정신적, 육체적으로 장애가 있는 자녀가 있는 경우
4. 가족이 운영하는 사업체가 있는 경우
5. 값비싼 미술품이나 골동품을 소장하고 있는 경우
6. 유산을 출연하여 재단법인을 만들기 원하는 경우
7. 모아놓은 자산을 사회에 기부하기 원하는 경우

상속·증여세 절세 전략







주소  0725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 146 이앤씨드림타워 810호
상호명  에이비씨라이프(주)    대표이사 정원수
사업자등록번호  107-88-13328    보험대리점등록번호  2014038003
대표전화 02-6959-9170    팩스  02-6959-9179